본문 바로가기
생활

사무용 의자를 고를 때 확인해야 할 10가지 체크포인트

by 비키퍼 2022. 11. 20.
반응형

많은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내야 할 경우 나에게 잘 맞는 의자가 필요합니다. 좋은 사무용 의자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편안해야 합니다. 사무용 의자를 구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10가지 필수점검 사항이 있으니 사무용 의자를 고르신다면 참조하셔서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용 의자를 고를 때 확인해야 할 10가지 체크포인트

1. 높이 조절 기능

구입 하려는 사무용 의자의 높이가 사용자의 키에 맞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앉아 있는 것이 가장 편안한 자세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키에 맞춰 의자 시트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는 조정 레버가 장착되어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등받이 조절 기능

등받이를 앞이나 뒤로 움직일 수 있고 등받이의 각도 또한 조절이 되야 겠지요. 그리고 등이 갑자기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일정한 각도에서 고정시켜주는 잠금장치도 달려 있으면 더 좋습니다. 만약 좌석과 분리된 등받이가 장착된 제품이라 해도 높이 조절과 각도 조절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허리를 잘 받쳐주는 등받이

등받이는 척추의 자연스러운 윤곽에 맞는 모양이어야 합니다. 왜냐면 등받이가 허리를 지지하는 지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허리를 살짝 아치형(등이 앞쪽으로 살짝 들어가는 형태)으로 받쳐줘야 장시간 앉아 있어도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만약 등받이가 척추의 필요한 부분을 잘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디스크에 압박이 가해져 장시간 사용 시 불편함과 통증은 물론이고 허리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체형에 맞는 시트의 폭과 깊이

시트의 폭과 깊이가 내 체형에 잘 맞아야 편안하게 앉을 수 있습니다. 만약 키가 큰 편이라면 다소 깊이가 있는 시트를, 키가 작은 편이라면 반대로 깊이가 얕은 시트가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등받이에 등을 기대고 앉았을 때 무릎 뒤쪽과 의자 사이에 약 5~10cm의 공간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트의 왼쪽에서 오른쪽까지의 길이를 폭이라고 하는데, 사용자의 엉덩이가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폭이 되어야 합니다.

 

한편, 앉는 방법에 따라 시트의 기울기와 앞, 뒤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고급형이라면 더욱 편안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통기성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을 때는 땀이 잘 배출되는 소재가 좋습니다. 일반적인 직물이나 합성피혁도 좋은 소재이긴 하지만, 조금 더 비용을 들이면 신소재로 된 제품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적절한 푹신함

시트 및 등받이는 앉기 편안할 정도로 적당히 부드럽고 푹신푹신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부드럽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딱딱한 시트나 등받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지나치게 부드러운 시트나 등받이는 우리 몸에 충분한 지지력을 주지 못하고, 지나치게 단단한 시트나 등받이는 얼마 못 가 우리 몸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7. 팔걸이

목과 어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팔걸이가 필요합니다. 이때도 내 팔을 편안한 자세로 걸칠 수 있게 조절 가능한 고급기능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8. 레버의 조작성

사무용 의자의 기능이 많을수록 조정 레버가 많이 달려 있을 것입니다. 이때 레버 사용의 편의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충분히 직관적으로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사용 가능 한지, 내 손이 잘 닿는 위치에 있는지도 최종적으로 확인해보세요. 내가 앉아 있는 상태에서 모든 기능을 쉽게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9. 이동성이 좋은지

바퀴가 달려있지 않는 의자는 피해야 합니다. 바퀴의 경우 이동 시 얼마나 자연스럽고 부드러운지, 바퀴들이 장착된 지지대는 얼마나 넓고 안정적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앉아있는 상태에서 회전 시 얼마나 부드러운지도 봐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바퀴가 장착된 지지대가 각이 져서 맨발의 뒷꿈치에 계속 닿아 상처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정 등에서 맨발로 작업을 주로 하시는 경우라면 이 부분도 신경을 써주세요.

 

10. 바닥과의 궁합

바닥의 소재와 궁합이 잘 맞는 바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이 카펫인지, 나무바닥인지 등등을 고려해서, 바퀴가 얼마나 부드럽게 잘 이동하는지 또는 잘 지지해주는지, 바닥에 바퀴의 이동으로 인한 자국이 심하게 남지 않을지를 세세하게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최종 단계의 고려사항이고 무엇보다도 의자를 고를 때 핵심 고려사항은 시트와 등받이라는 점은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